[간단-책 리뷰]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.
개발관련/책 리뷰
2025. 5. 17. 00:55
뭘 이리 열심히 작성했나;
독서 일자
- 2024 언제였지 기억안나
느낀 점
- 생각 정리는 마인드맵(로직트리) 사용을 적극 추천하며 우리의 일상에서 사용하여도 좋다. 요즘 마인드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괜찮은 것 같다. 효과적으로 정리하기 위해서는 로직트리, 질문 가지 같은 마인드맵 방법론을 더 공부해야할 것 같고.. 내 자신이 비판적 사고력, 사고의 구조화, 왜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.
- 이 서적은 SMART 목표 설정을 얘기한다. SMART 목표 설정만큼은 아니지만 예전에 구체적으로 목표설정 했던 것같은데.. 요즘은 목표 자체를 설정하지 않고 있는 자신을 보고 있다. 이번에 1년/5년 SMART 목표 설정을 해야겠다.
- 이 책의 문제점
- "생각 정리" 주제에 대한 내용은 20~30%만 있고 그 외에는 주제를 벗어난 얘기를 한다.
- 목적/목표/시간/문제에 대한 정리는 "생각 정리"와는 전혀 다른 주제라고 생각한다. 다음과 같이 느꼈다. "생각 정리 전에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해", "시간을 효과/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생각 정리를 더 잘 할 수 있어!", "너의 문제가 뭔지 본질은 뭔지 이해를 잘 해야지 생각을 더 잘 할 수 있어!" 이런 느낌이다. 저자의 다른 서적 "생각 정리 스킬"의 목차를 확인해봤는데 비슷한 상황 같다...
- 그래서 내가 원했던 것은? 1)생각 정리 방법론은 무엇이 있는지? 2)어떻게 하면 효과/효율적으로 정리가 되는지? 3)근거는 무엇인지(뇌과학 논문/서적을 토대로 근거 제시) 4) 실제 여러 사용 예를 원했다. 그나마 마인드맵이 해당한다.
- 생각 정리의 대명사 "일기"가 없다. 일기는 자신의 감정/생각을 효과적적으로 정리한다. 일기에 자기 감정을 서술하면 어느새 생각과 감정이 정리된다. 근데 없네? 뭐 ...
옛날에 적었는데, 보지도 않네;
1. 개요
-
- 생각 정리 기본 원칙 - 나분배(나열, 분배, 배열) 원칙: 현재 생각이 필요한 모든 것을 "나열"한다. 나열된 것을 일련의 규칙/기준으로 분류(분배)한다. 분배된 것을 토대로 정리(배열)를 시작한다.
- 생각 정리 방법
- 개요
- 트리형: 마인드맵(+로직트리)과 같은 생각을 트리 형태로 펼칠 수 있느 ㄴ것
- 메트릭스형: 만다라트, 우선순위 메트릭스와 같은 일정한 규칙이 있는 틀(표)에 정리하는 것
- 이미지형: 몰라;
- 상세 설명
- 마인드맵(로직트리)
- 규칙/형식에 얽히지 않고 생각을 정리하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에는 최적의 도구는 마인드맵(로직트리)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.
- 추천 이유는 업무(프로젝트/과업/과제)를 할 때 문제/요구사항/해결을 구체화하기 좋은 수단이다. 또한 특정 기능을 개발할 때 다양한 문제와 해결방안이 뒤섞여 머리가 복잡할 때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"나분배"를 진행하면 문제/해결 파악이 좋다 <- ==문장 수정 필요==
- 마인드맵은 로직트리의 What, Why 트리를 적극 추천한다. 마인드맵 작성에 정말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.
- 형식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, 형식이 없기 때문에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. 그래서 현재 정리가 필요한 주제가 메트릭스 모델에 있으면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(예: 미래 목표 설정, 업무 우선순위 정리).
- 메트릭스
- 만다라트: 추상적인 목표설정할 때 만다라트를 활용할 수 있다. 오타니 선수의 만다라트표를 참고할 수 있다. 그러나 목표설정은 SMART 목표 설정 법이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한다.
- 우선순위 2X2 메트릭스: 현재 자신이 문제가 뭔지 모르겠고, 뭘 해야할지 막막할 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. 분류 후 이유와 기간, 책임 정보를 기재하면 생각을 좀 더 가시화할 수 있다.
- 정리: 효과/효율적인 생각 정리 툴은 마인드맵(로직트리)이 원탑이다. 메트릭스는 내 문제가 뭔지 모를 때 사욯아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. 서적에서는 원페이지, 사명선언문을 더 소개하는데 원페이지는우선순위 메트릭스, TO-DO를 짬뽕하여 문제 발췌 및 해결까지 진행하는 것이다. 사명선언문은 ... SMART 목표설정법으로 대체한다.
- 마인드맵(로직트리)
- 개요
- 정리된 생각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(Tasks/TO-DO)
- 위에서 생각이 정리되면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할지 항목이 도출된다.
- Task 구성 방법
- 이유: Task를 왜 하는지
- 분류: 특정 주제에 맞게 분류
- 담당자 지정: 내가 하는 것인지 남이 하는 것인지 같이하는 것인지, 같이하는 경우 % 지정 필요
- 우선순위: 상중하와 같이 Task의 시급도 설정
- 예상 소요시간: 소요시간 파악하여 task의 stale 파악
- 목표 완료시간: Task의 데드라인
- 위와 같이 Tasks(TO-DO)를 구체화하면 Task의 상태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.
- 번외) Not-TO-DO-List: 내 문제점을 잘 알고 있으면 Not-To-do-List를 만들어서 내 상태 교정할 수 있다.
- 마인드맵 추가 정리(사용 방법론)
- 마인드맵 작성 방법론 - 로직트리
- 현황(What 트리): 내가 무엇을 생각해야하는지 뭐가 문제인지 문제를 발췌하는 것
- 원인(Why 트리):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? 왜 문제인지? 본질은 무엇인지? 원인은 무엇인지 등등.. 왜에 대한 트리(+5Why를 여기서 적용해보자)
- 해결(How 트리):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표현하는 트리이다. 더 좋은 해결은 없을지, 이 해결방법이 최선인지?
- 마인드맵 가지 주제
- 연상가지: 주제와 연관된 것을 나열한다.
- 느슨한 연상: 의식의 흐름으로 작성하며 아이디어를 발췌할 때 좋다.
- 강한 연상: 논리적으로 그룹화된 주제를 연상
- 유사/반대 연상: 직유, 은유 / 반대되는 개념을 연상
- 분류 가지
- 규칙/기준을 준용하여 주제를 그룹화
- 질문 가지
- 주어 + 육하원칙 + 동사 묶어서 질문을 만든다.
- 정리
- 질문 만들 때 질문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다고 생각한다.
- 연상가지: 주제와 연관된 것을 나열한다.
- 마인드맵 작성 방법론 - 로직트리
'개발관련 > 책 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간단-책 리뷰] 기획은 2형식이다. (2) | 2025.05.17 |
---|---|
[간단-책리뷰]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? (0) | 2025.05.17 |
[간단-책리뷰]테스트 주도 개발(By Example) (0) | 2023.05.21 |
[간단-책리뷰]나는 주니어 개발자다. (0) | 2022.06.24 |
[간단-책리뷰]오늘부터 개발자(비전공자를 위한 개발자 취업 입문 개론) (0) | 2022.06.24 |